연봉 1억 넘는 장의사가 살기 힘든 이유


장례식장 종사자가 하는 일이


  1. 유족 상담 
  2. 염습 
  3. 제사 
  4. 매점 배달, 셋팅, 재고관리 
  5. 회계 
  6. 상조 업무 대행 (기본적인것도 못하는 사람들 많아요...) 
  7. 청소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이런 일들을 장례지도사 3~4명이서 하는데 일반적인 장례식장 근무 조건이 보통 격일제 근무입니다.


아침 8시 출근해서 다음날 8시까지 24시간 + 입관 있으면 입관 마치고 퇴근하니까 보통 26~30시간 가까이 일하고 퇴근 후 집에서 자고 바로 다음날 다시 출근입니다.


이런식으로 근무 하니까 연봉이 그렇게 많다고는 볼 수 없어요. 저같은 경우도 장례식장 3년차 장례지도사인데 2000만원 중반대 받고있고 10년차 과장님이 4000만원대로 알고있으니, (이 일 하면서 제일 뿌듯한 순간이 입관 끝나고 유가족분들이 고맙다는 말 한마디 해주실때 힘들어도 직업선택 잘했다 생각됩니다)





제가 실수령액이 연5천 정도 되는것도 사실 월급은190이지만 다른 장례식장에서 있을때부터 계속 일하다 사장님이 신규오픈 하는곳 같이 가자고해서 가서 좀 챙겨주셔서 일반행사 수익 사장/직원 5:5 그리고 월말 총매출 수익금에 몇% 직원에게 줌으로써 저정도 금액 되는거지... 사실 저보다 적게받으시는분 많은 것으로 압니다.


암튼 글쓴 내용은 ㅋㅋ그냥 장례지도사 라고 적는 사장 같습니다. 그리고 6번 저희만의 문제는.아니라고 봅니다. 사체조차 제대로 못보는 사람이 장례지도사라고 누구라고 콕 집지는 못하겠으나 나일론수의 팔아놓고 본견홀치기라고 적던 그인간 ..아오..





어디 가면 장레지도사를 연봉 1억 5천이나 주나요?? 


그리고 장례지도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직업을 가르켜 장의사리고 말하는건 첨보네. 되게 예민해 하던네 그런거에 ㅋ 예전 대학병원에서 같이 일해본적 있음.


대학병원 교직원 당시 연봉 4000이었는데(당시 10년차 직원)그걸 잘번다고 부러워 했었음(경력 꽤되는 아저씨였는데)10년 조금 더 지난 이야기지만 그 기간엔에 연봉이 1억 5천으로 오를리가? ㅋ 참고로 그 날고 긴다는 이국종 교수 연봉이 1억 4천임. 


현8년차 장례지도사(장례식장)종사자입니다.일단 제 근무조건을 말씀드리면 격일제 근무입니다. 아침8시 출근 24시간 근무후 퇴근 입니다.





오늘 근무만 해도 어제8시 출근 오늘 출상하고 입관하고 퇴근하니 12시네요 약 28시간 근무했구요 보통 28~30시간 연속 근무 합니다. 퇴근후 자고 바로 다음날 축근 합니다. 휴가나 명절 단한번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일하고 세후 8년차 근무 약 5천정도 법니다.


저기 나온 사람들 전부가 정상인이라고 가정하면, 사실 정상인이 대다수지 비정상인은 몇 없으니까요. 4년간 동거를 묵인 + 돈도 빌려 쓰고 + 사돈될 사람과 같이 여행. 이러면 장의사란 직업을 이미 받아 들인거죠. 


막판에 뻐그러진건, 뭔가 다른 이유가 있는데.. 그걸 언급하지 않은 것 같네요. 





장의사라는 점이 마이너스지만, 그래도 결혼 가능한 정도였는데 ... 뭔가 단점 하나가 더 나오니, 마이너스가 너무 커져서 결혼이 불가능.. 뭐 이런거 아닐까요? 


남자는 뭔지 알지만, 용납을 못해서 장의사란 것 때문에 헤어졌다고 스스로 자기합리화 하는 중이고요. 원래 헤어지면 그렇잖아요. -_-;


장의사 생각보다 장사 잘 안되요.


요즘은 고령화 사회 아닙니까? 물론 죽는 사람이 있지만 많이 줄었구요. 조만간 반짝 하고(베이비 부머들) 뜰 수 있지만.. 그것도 잠깐일거구요. 





장의사가 돈 벌기 힘든게... 장의 업에서 돈 가장 많이 버는게 용품 장사에요. 그래서 상조 업체가 대부분 실권을 쥐고 장의사를 하청부리듯 부리죠. 독립적인 장의사는.. 거의 일감이 없고.. 일감이 생기면 욕먹는 짓을 합니다. 


아시잖아요. 시체를 담보로 현금 요구 ... 그게 싫어서 전부 상조업체로 가는거구요. 그와중에 저렇게 젊은 장의사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정말로.. 


어딘가 매여 있다는 뜻 아닌가? 자영업자라고 해도 매출 1억 넘기기 힘들거고 어딘가 매여 있는데 연봉이 1억 5천이면...  피라미드 상조 업체의 꼭대기 에 있는 분이 아니면.. 당연히 그 분은 시체 안만집니다. 밑에 있는 시다바리들이 만지죠.

Posted by 더블데이 :